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

Javascript변수

728x90
SMALL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을 말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변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값을 저장하고 참조하는 메커니즘으로

, 값의 위치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이름이다.

 

<<변수에 여러 개의 값을 저장하는 방법>>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매커니즘이다. 여러 개의 값을 저장하려면 여러 개의 변수를 사용해야 한다. 단, 배열이나 객체 같은 자료구조를 사용하면 관련이 있는 여러 개의 값을 그룹화해서 하나의 값처럼 사용할 수 있다.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수단이다.
var userId=1;
var userName ='Lee';

//객체나 배열 같은 자료구조를 사요하면 여러 개의 값을 하나로 그룹화에서 하나의 값처럼 사용할 수 있다.
var user = {id:1, name: 'Lee'};
var users =[
	{id:1, name:'Lee'},
    {id:2, name: 'Kim'}
    ];

 

식별자란?

- 어떤 값을 구별해서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이름을 말한다.

- 사람을 이름으로 구별해서 식별하는 것처럼 값도 식별자로 구별해서 식별할 수 있다.

- 식별자는 값이 아니라 메모리 주소를 기억하고 있다.

 

<<변수선언>>

변수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선언이 필요하다. 변수를 선언할 때는 var, let, const 키워드를 사용한다.

 

<예>

다음 코드를 살펴보자. var 키워드는 뒤에 오는 변수 이름으로 새로운 변수를 선언할 것을 지시하는 키워드다.

var score; // 변수 선언(변수 선언문)

 

키워드란?

키워드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수행할 동작을 규정한 일종의 명령이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키워드를 만나면 자신이 수행해야 할 약속된 동작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var 키워드를 만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뒤에 오는 변수 이름으로 새로운 변수를 선언하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변수 선언을 다음과 같은 2단계에 거쳐 수행한다

- 선언 단계: 변수 이름을 등록해서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변수의 존재를 알린다.

- 초기화 단계: 값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할당해 초기화 한다.

 

<<변수 선언의 실행 시점과 변수 호이스팅>>

- 변수 선언이 소스코드가 한 줄씩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시점, 즉 런타임이 아니라 그 이전 단계에서 먼저 실행되기 때문이다.

- 변수 선언문이 코드의 선두로 끌어 올려진 것처럼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 고유의 특징을 변수 호이스팅이라 한다. 

   사실 변수 선언뿐 아니라 var, let, const function, function*, class 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하는 모든 식별자(변수, 함수, 클래스 등)는 호이스팅된다.

 

<<값의 할당>>

변수의 값을 할당(대입,저장)할 때는 할당 연산자 =를 사용한다. 할당 연산자는 우변의 값을 좌변의 변수에 할당한다.

var score; //변수 선언
score = 80; // 값의 할당

변수 선언과 값의 할당은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으로 단축 표현할 수도 있다.

var score = 50; //변수 선언과 값의 할당

변수 선언은 소스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시점인 런타임 이전에 먼저 실행되지만 값의 할당은 소스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시점인 런타임에 실행된다.

 

<<값의 재할당>>

var score =80; //변수 선언과 값의 할당
score = 90; //값의 재할당

재할당은 변수에 저장된 값을 다른 값으로 변경한다. 그래서 변수라고 하는 것이다. 만약 값을 재할당할 수 없어서 변수에 저장된 값을 변경할 수 없다면 변수가 아니라 상수라 한다.

다시 말해 상수는 단 한번만 할당할 수 있는 변수다.

 

<<가비지 콜렉터>>

가비지 콜렉터는 애플리케이션이 할당한 메모리 공간을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를 해제 하는 기능을 말한다.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란 간단히 말하자면 어떤 식별자도 참조하지 않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한다. 자바스크립트는 가비지 콜렉터를 내장하고 있는 매니지드 언어로서 가비지 콜렉터를 통해 메모리 누수를 방지한다.

 

<<언어매니지드 언어 와 매니지드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는 메모리 관리 방식에 따라 언매니지드 언어와 매니지드 언어로 분류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같은 매니지드 언어는 메모리의 할당 및 해제를 위한 메모리 관리 기능을 언어 차원에서 담당하고 개발자의 직접적인 메모리 제어를 허용하지 않는다. 즉,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할 수 없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의 해제는 가비지 콜렉터가 수행하며, 이 또한 개발자가 관여할 수 없다. 매니지드 언어는 개발자의 역량에 의존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작아져 어느 정도 일정한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성능 면에서 어느 정도의 손실은 감수할 수 밖에 없다.

 

<<식별자 네이밍 규칙>>

- 식별자는 특수문자를 제외한 문자, 숫자, 언더스코어(_), 달러 기호($)를 포함할 수 있다.

- 단, 식별자는 특수문자를 제외한 문자, 언더스코어(_), 달러 기호($)로 시작해야 한다. 숫자로 시작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예약어>>

예약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고 있거나 사용될 예정인 단어를 말한다. 자바스크립트의 예약어는 다음과 같다.

await break case catch class const
continue debugger default delate do else
enum export export false finally for
function if if import in instanceof
interface* let* let* null package* private*
protected* public* public* super static* switch
this throw throw try typeof var
void while while yield*    
//카멜 케이스(camelCase)
var firstName;

//스네이크 케이스(snake_case)
var first_name;

// 파스칼 케이스(PascalCase)
var FirstName;

//헝가리언 케이스(typeHungarianCase)
var strFirstName; //type + identifer
var $elem = documenst.getElementById('myId); //DOM 노드
var observable$ = fromEvent(document, 'click'); // RxJS 옵저버블
728x90
LIST